티스토리 뷰
목차
반응형
많은 현대인들의 탄수화물 중독으로 인해 단백질이 부족한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.
단백질 섭취는 운동하는 사람들이 주로 챙겨먹는 것, 고기 이외에는 탄수화물과 지방에 비해 맛이 없고 챙겨먹기 귀찮다는 인식도 있는 것 같습니다.
하지만 인체를 구성하는 3대 영양소인 단백질이 부족하면, 건강에 치명적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아래 단백질의 역할과 단백질 부족 시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.
단백질의 역할
- 신체의 구성과 성장, 유지 : 단백질에는 콜라겐, 엘라스틴, 케라틴이 포함되어 있으며, 혈액, 피부, 근육, 손톱, 머리카락 등 신체 전반적인 구성과 성장,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.
- 결합조직의 재생과 회복 : 뼈, 연골, 인대, 힘줄 등의 결합조직의 재상과 회복에 도움을 주며, 콜라겐 단백질은 요추관협착증 치료에도 적용이 되고 있습니다.
- 효소의 대사작용 조절 : 효소는 생화학 반응을 촉진시키는 단백질입니다. 효소에 포함된 펩신은 단백질을 분해하기 위해 위장에서 대사과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.
- 호르몬 조절 : 단백질은 호르몬의 주요 구성 성분으로서, 신체활동을 조절합니다. 대표적으로 인슐린, 옥시토신, 소마토스타틴이 있습니다. 인슐린은 혈당 농도를 조절하여 포도당 대사를 조절합니다. 옥시토신은 출산 중 자궁의 수축활동을 도와줍니다. 소마토스타틴은 세포에서 단백질 생산을 촉진하는 성장호르몬으로서 기능을 합니다.
- 면역력 유지 : 단백질은 바이러스나 박테리아와 같은 유해물질의 침입 감지하여 항체를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. 항체는 면역 반응을 일으켜 유해물질을 제거하는 역할을 통해 면역력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.
- 체내 수분량 유지
- 뇌기능 유지 : 단백질은 뇌세포의 구성 요소로서, 구조와 기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. 단백질 섭취에 따라 뇌기능과 인지능력에 영향을 미칩니다.
단백질 부족 시, 증상
- 근육 약화 : 단백질 부족 시, 면역체와 근육이 근육량이 파괴되면서 근육량이 감소되어 근육이 약화됩니다. 이로인해 잦은 피로감, 낙상, 자세 불량으로 인한 근골격계 질환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 .
- 부종 : 체내의 수분이 조직으로 빠져나가 손과 발이 많이 또는 자주 붓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- 잦은 공복감 : 잦은 공복감과 함께 탄수화물과 지방이 많이 함유된 음식에 의존하게 되어 비만, 심혈관계 질환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- 손톱, 머리카락 문제 : 손톱이 쉽게 부러지며,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- 피부 문제 : 피부가 건조하고 푸석거리는 상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.
- 호르몬 조절 문제 : 신체의 호르몬을 효과적으로 생산, 운반, 반응하기 어려워져서 다양한 생리적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.
- 일상생활의 어려움 : 특히 단백질 부족으로 인해 효소가 부족할 경우, 심하면 호흡, 소화, 움직임 등 일상생활 자체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.